인쇄하기/글자확대.축소
기본 크게 더크게 인쇄 스크랩 목록보기페이지 정보
작성자.바르다교정치과
작성일.2019-03-05 18:19:32
조회.1,259
댓글.0
본문
“우리 아이가 부정교합이라고 하는데, 꼭 교정 치료를 받아야 하나요?”
“3급 부정교합은 1급 부정교합보다 교정 치료가 어려운가요?”
“주걱턱이면 양악 수술을 꼭 해야 하는 건가요?”
환자분들이 가장 많이 궁금해 하는 질문 중 하나입니다.
교합(occlusion)이란 자연스럽게 입을 다물었을 때, 위 아래 턱의 치아가 서로 맞물리는 상태를 말합니다.
‘정상교합(normal occlusion)’이란, 환자분들이 이해하기 쉽게 말씀드리면,
① 위, 아래 치아의 개수에 이상이 없고,
② 치아들이 벌어지거나 회전되거나 겹쳐져 있지 않으며,
③ 위, 아래 치아들이 긴밀한 교합 관계를 이루고 있어 십는 기능을 수행함에 있어서 기능적으로 이상이 없으며,
④ 위턱과 아래턱의 위치 관계에도 이상이 없어 심미적으로도 자연스러운 얼굴 모습을 갖는 상태를 말합니다.
눈치 채셨을 수도 있겠지만, ①②③은 치열에 관련된 사항이고, ④은 골격과 관련된 사항입니다.
‘부정교합(malocclusion)’은 정상교합과 반대되는 개념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치아 개수에 이상이 있거나, 치아들이 벌어지거나 회전되거나 겹쳐져 있고,
위, 아래 치아들이 잘 맞지 않아 십는 기능에 이상이 있는 경우,
위턱과 아래턱의 위치 관계에 이상이 있어(무턱, 주걱턱 혹은 안면 비대칭 등) 심미적이지 못한 얼굴 모습을 갖는 상태를 말합니다
즉, 부정교합이란 어떤 원인(유전적 혹은 후천적 요인)에 의해 치아의 배열이 가지런하지 않거나, 위 아래 맞물림의 상태가 정상의 위치를 벗어나서 심미적, 기능적으로 문제가 되는 교합관계를 말합니다.
부정교합은 일반적으로 1급, 2급, 3급 부정교합의 세 종류로 구분하여 설명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분류는 얼굴의 형태나 위아래 턱뼈의 형태, 관계와, 성장 발달단계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므로
정확한 교정치료를 위해서는 여러가지 복잡한 진단과정이 필요합니다.
앞니와 어금니의 앞뒤관계와 함께 수직적인 관계, 좌우폭경 관계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개방교합 또는 과개교합과 같이 수직적인 문제가 있는경우, 앞니부분이 안닿거나 깊게 물리게 되어 기능적으로 교합이 안되고 아랫니가 과도하게 보이거나 안보이는 수가 있습니다.
그 이외에도 치아의 갯수가 모자라거나 과잉인 경우도 부정교합에 속합니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드렸다 하더라도, 환자분들께서 부정교합에 대해 정확히 판단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부정교합이 조금이라도 의심된다면 망설이지 마시고, 치과교정과 전문의를 찾아 상담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바르다교정치과 02-468-0028
치과교정학 박사 / 치과교정과전문의
대표원장 김현수 배상
- 참고자료 : 대한치과교정학회 www.kao.or.kr
인쇄하기/글자확대.축소
기본 크게 더크게 인쇄 스크랩 목록보기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